PixInsight 이미지 프로세싱 과정 – 2. 선형 후처리(Linear Post-Processing) – 2/5

Mask 사용하기

마스크는 내가 원하는 부분만 선택적으로 프로세싱 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종의 보호장치임. 다시 말해 마스크로 가려진 부분은 프로세싱에 영향을 받지 않지만 가려지지 않은 부분은 프로세싱에 의해 영향을 받게됨.
마스크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내가 원하는 부분만 선택적으로 프로세싱 하기 위한 것이 가장 큼.

다음의 두 가지 마스크 방법이 있음

  • StarMask
  • RanageSelection
왼쪽 사진을 이용해 만들어낸 마스크.
흰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프로세스에 영향을 받고(선택),
검은 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프로세스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보호)
마스크를 본래의 사진에 적용한 예
우측 마스크의 제목 부분을 드래그 해서
마스크를 걸 이미지의 제목 아랫부분 빈 공간에 떨구면 사진과 같이 마스킹이 된다.
이때 붉은색이 보호면으로 프로세스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1) RangeMask 만들기

  • 일단 Luminance mask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걸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선형 데이타를 비선형 데이타로 바꿔야 함
  • L필터의 프레임을 이용하거나 OSC인 경우 Luminance프레임을 추출
    • OSC인 경우 사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Duplicate를 실행
    • 복제된 영상에서 RGBWorkingSpace를 실행시켜 Luminance Coefficients를 모두 1.0으로 변경하고 적용함
    • ChannelExtract을 실행하고 Color Space는 CIE L*a*b를 선택하고 Channels는 L만 남기고 모두 체크 해제
    • 아까 복제(Duplicate)한 영상은 지움
OSC의 예시 : 원본 영상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Duplicate를 한다
RGBWorkingSpace를 실행시켜 프레임을 지정하고 아래 RGB를 모두 1.0까지 옮긴다.
이때 절대로 Apply Global을 하면 안되고 네모 버튼을 클릭한다.
ChannelExtraction을 실행시키고 채널을 그림과 같이 설정한다
OSC에서 만들어진 Luminance 프레임
  • STF (ScreenTransferFunction)을 실행
  • 방사선 표시인 Auto Stretch를 Luminance프레임에 적용
  • HistogramTransformation (HT)를 실행
  • STF 창의 왼쪽 아래의 삼각형(New Instance)를 드래그해서 HT 창의 제일 아랫쪽 부분에 드랍한다. 직선이던 HT의 그래프가 비선형으로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 HT의 Apply (F5)를 클릭한다
  • Luminance 프레임이 하얗게 포화되면 당황하지 말고 STF 창의 오른쪽 끝에 있는 Reset을 클릭한다
  • Range Selection을 클릭한다
  • 아래 왼쪽에서 세 번째 있는 Real Time Preview를 클릭한다
  • Lower limit / Upper limit와 Fuzziness, 그리고 Smothness를 적절히 조절해 내가 마음에 드는 범위까지 설정한다
  • 아래 체크박스의 Invert는 체크하지 않는다
  • 마음에 드는 범위가 형성되었으면 Apply (F5)를 클릭한다
  • 만들어진 마스크의 네임 태그를 드래그 해서 원본영상의 네임 태그 아랫부분에 드랍한다. 화면이 붉게 바뀌면 마스크가 적용된 상태이다
  • 적용한 마스크는 마스크 메뉴의 명령을 통해 보이게 하거나(Show) 숨기거나 (Hide) 적용 범위를 반전시키거나(Invert) 삭제(Remove)할 수 있다

2) Star Mask만들기

  • Star Mask는 선형 데이타를 굳이 비선형으로 바꾸는 HT작업을 할 필요는 없다
  • Process의 StarMask를 선택한다
  • 옵션에 신경쓰지 않고 바로 Apply (F5) 를 눌러도 큰 문제는 없다
    • 만약 잡음이 많거나 원치 않는 비 천체대상물이 포함되어 있다면 Noise Threshold를 0.15보다 크게 설정한다
    • 대상에 큰 별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Scale amount를 6보다 크게 한다
    • Mask Generation의 Smoothness를 10보다 작게 해본다
    • 빛이 흐린 별들을 제외(보호)하고 싶다면 Midtones 슬라이드를 올려본다 ( > 0.75)
    • 밝은 별들로만 선택을 제한하고 싶다면 Shadows 슬라이드를 올려본다 (>0.25)
    • 별 중심부의 보다 강한 신호만을 선택하고 싶다면 Truncation을 줄여본다
    • 은하나 성운이 선택되었는데 이걸 제거하고 싶다면 CloneStamp 프로세스와 HT의 Midtone슬라이더로 조정할 수 있다는데 이건 잘 모르겠습니다

자아.. 선형 후처리 과정의 가장 재미없는 부분 중 하나가 지나갔습니다. 뭐, 다음은 Deconvolution인데 재미는 없지만 진짜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무튼 마스킹 기법은 이후 진행하는 모든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입니다.
처음에는 “이 쓰지도 않을 것을 뭐하러 만드나?”하는 생각이 드시겠지만 어느정도 능숙하게 익혀 놓으셔야 이후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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