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식함의 종말

이번주 주말 날씨가 매우 안좋다

내가 가는 백마고지도 그렇지만 전국적으로 날씨가 안좋은 것 같다.

토요일 날씨

이게 이번주 토요일 날씨인데, 밤 11시 이후부터는 날씨가 엉망이다.
다시 말해 LRGB필터로 촬영하면 100% 실패할 날씨라는 것. 촬영에만 최소 5.5시간이 걸리는데 가장 황금 시간대에 날씨가 이러면 뭘 하고 싶어도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그럼 오늘 밤은 괜찮을까? 괜찮지 않다. 그나마 낫기는 하지만 촬영 가능한 시간이 짧다.

금요일(오늘)과 토요일 날씨

새벽 2시간 되면 하늘에 구름이 짙게 드리울 것 같아, 간신히 다섯 시간 조금 안되는 시간이 남을 것 같다. LRGB로 촬영하기에는 다소 불안한 날씨이다.
결국 오늘은 OSC로 촬영을 해야 할 것 같다. 그래. 날씨가 좀 안좋아도 가긴 가려고 한다. 28일 동안 도 닦는 기분으로 기다렸으니 상황이 안 좋다고 포기할 수는 없다. 얼마나 어려울 지는 모르겠지만 M31 안드로메다 은하를 찍고 결과물을 감상하고 싶다.

딱 1년이다. 아직 취미를 시작한 것 치고는 새파랗게 어려서 취미라고 말 할 수 있는 수준도 아니지만 그래도 1년이 지났다.
지금 와서 지난 1년간을 되돌아 보면 조금 웃음이 나오는 것이 사실이다. 세 네권의 천체관측 책을 읽고 “그냥 열심히 하면 되겠지 ㅋ”하며 시작했으니까. 거기다 인간 만나는 것을 너무나 불편하게 생각해 제대로 된 천체관측 동호회도 가입하지 않고 시작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이게 지난 1년을 허송세월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후회는 하지 않는다.
나름대로 바보 삽질을 하면서 배운 것이 있을테니 말이다. (돈은 아깝다. 버린 돈 다 합치면 EQ-6 pro 마운트 살 수 있었을 텐데)

최근에는 하xx님 덕분에 가입한 천체관측 동호회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차이로는 APT라는 위대한 소프트웨어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고 – 그 전까지는 MaximDL밖에 없는 줄 알았다 – PEC (Periodic Error Correction)기능의 사용법에 대해 다시 한번 공부하게 된 것이다.
물론 이렇게 많은 것을 배우면서도 내 삽질은 끝이 없었다. 얼마전에는 2″ 필터휠을 즐거운 마음으로 보며 “이거 사면 되겠구나. 응? 근데 36mm필터는 뭐야? 1.25″도 아니고 36mm ? 이거 뭐하는 거지? 그나저나 2″ 필터는 미치게 비싸네” 하며 멍청한 머리를 긁적이고 있었으니까 말이다.
젠장. 망원경을 통과한 빛은 점점 작게 모이기 때문에 2인치 어뎁터를 쓰고 있더라도 꼭 2인치 필터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사실을 왜 몰랐을까? ㅋㅋㅋ

아무튼 조금씩 똑똑해 지고 있다. 아직 PEC기능을 실제로 적용해 본 적이 없고 APT도 제대로 쓸 수 있을지 걱정되지만 그래도 하나씩 배워가고 있다. H alpha필터의 중요성이라든지, 고도에 따른 이미지의 변화 같은 것도 배우고 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좀 더 나아지겠지 뭐.

그나저나 오늘 날씨 좋으면 좋겠다.. 진짜 걱정이거든.

무식함의 종말”에 대한 답글 1개

  1. 오늘 촬영 나가시는 군요. 좋은 작품 만드시길~
    전 화천으로 가보려 합니다. 내일 오전 까지는 구름이 없을 거 같은데
    화천과 멀지 않은 곳이니 같지 않을까요? ^^
    습도가 많이 높을 거 같습니다. 추위 대비도 잘 하셔서 즐거운 시간 되세요~

    좋아요

    • 아.. 일찍 봤다면 연락드렸을 텐데 아쉽습니다.
      사실.. 아직은 화천에 가면 능력자들이 너무 많아 기가 죽을 것 같아 못 가고 있습니다. 사람을 많이 가리는 것도 사실이고요. ㅎㅎ;
      좀 더 실력이 될 때까지 백마고지를 사수할 까 합니다!

      좋아요

  2. 충분한 실력이십니다! 누구보다도 열정적이시고요!!~
    백마고지보다 화천이 더 좋은지는 저도 화천 밖에 안가봐서 뭐라 말씀드리기 힘들지만 고도가 높아서(1040m) 안개 영향이 없다는 장점은 있는 거 같습니다.
    대신 바람이….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