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체 촬영에 고민이 생겼다

적도의의 흔들림이 너무 심해졌다

처음에는 내가 극축정렬을 제대로 못해서 PHD Guiding이라는 소프트웨어가 경악을 하는 줄 알았다. 이상하게 자꾸 경고메시지를 띄우고 가끔씩 별을 놓쳤다는 에러를 보냈으니까.
그런데.. 요즘들어 이상하게 경고 메시지가 많아 지더니 가장 최근(9월 말)에는 아예 추적에 실패했다는 경고를 띄우기 시작했다.

어째서일까? 혼자 이런저런 고민을 해 봤는데 뾰족한 답이 떠오르지 않아서 오늘 이 블로그를 통해 매일을 주셨던 전문가 분에게 메일을 드렸다. 어떤 답을 주실지는 잘 모르겠지만 솔직히 불안하다. 지금까지 내가 생각해 본 가이딩 실패 원인은 다음과 같다.

  • 극축정렬을 대충 하고 있다 : 게을러져서 대충하고 있을 지도 모르겠다
  • 케이블 뭉치를 케이블 타이로 통째로 묶어 경통 근처에서 나눠주고 있다 : 무게 중심을 흐트려서 그럴 수 있다
  • 적도의의 웜기어가 마모되었다: 이걸… 모르겠다

아무튼 이런 저런 고민들이 많이 들고 있고, 촬영을 계속 할 수 있을지 진심으로 걱정하고 있다. 제발.. 장비에 문제가 없는 것이면 좋겠다. 어디 검사를 맡길 곳도 없고, 별 추적은 제대로 안되니까 미칠 노릇이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