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수소경제에 대해 얼마나 아시나요?

정부에서 수소경제를 하겠다고 한다

원래 전기/전자 에너지 이런거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이것저것 알아보고 팟캐스트도 듣고 그랬다. 이야기의 핵심은 수소를 연료(땔깜)로 하는 에너지 사회를 만들어서 청정에너지를 만드는 사회를 만든다는 것 같았다.

수소경제란

수소는 전 우주에서 가장 흔한 원소로 사방 팔방에 흩어져 있다. 별은 수소를 이용해 핵융합을 하고 있으며 수소랑 산소가 만나면 물이 된다. 또 탄소에 수소가 붙으면 메탄가스가 되어 연료로도 사용할 수 있는 물질이다. 흔하디 흔한 반면 산소만 공급해주면 잘 타는 물질이라 연료로도 쓸 수 있다. 최근에는 연료전지(Fuel Cell)이라는 것은 만들어져 연료전지 안에서 수소와 산소를 결합시켜 물과 전기를 만들어 내는 기술이 개발되었고, 이 연료전지를 이용해 현대자동차는 수소전지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이런 연료전지 기술이 기존의 화석연료 발전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화학반응의 산물이 청정한 물 뿐이라는 점이다. 또한 연료전지에서 필요한 산소를 얻기 위해 대기중의 산소를 이용하는데, 연료전지에 산소가 들어갈 때는 아주 깨끗한 공기여야 하기 때문에 공기정화 필터를 이용해 다량의 공기를 정화시키는 장점도 있다고 한다.

정부는 이 수소를 이용한 에너지 시스템을 한국에 구축해서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방식은 이렇다. 일단 천연가스의 개질이라는 방식을 통해 수소를 대량으로 생산하여 소비하고, 추후에는 신재생에너지(태양광, 풍력, 바이오메스 등)를 이용해 해수나 담수를 전기분해하여 수소를 생산하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수소를 이용해 자동차를 굴리고, 발전소를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수소중심의 사회를 만들겠다고 한다.

에너지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이산화탄소가 전혀 만들어지지 않는 청정한 사회라니. 지구온난화로 몸살을 겪고 있는 21세기에 정말 멋진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좀 이상하네

그런데… 이상한 문제들이 있다. 장황하게 설명을 써 봤는데 내가 봐도 이해가 되지 않아 번호 달아서 정리해 보겠다.

  1. 정상 작동중인 원자력 발전소를 일부러 가동시키지 않고 있음.
    : 탈원전을 하겠다는 정부 방침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원자력 발전소를 일부러 꺼놓다 시피 했음. 유지비용만 계속 나가고 있음.
  2. 민간 운용의 석탄과 가스 발전소를 최대 가동 시키고 있음.
    : 석탄은 알다시피 미세먼지를 엄청나게 만들어 내는 발전소이고, 가스 발전에 사용하는 액화 천연가스(LNG)는 연료중에서 가격이 매우 높은 연료중에 하나임. 이걸 태워서 나오는 전기를 한전이 비싸게 사들이고 있음.

여기까지가 한전 6000억 적자의 원인이고, 다음은 수소경제 문제.

  1. 현재 국내 수소생산시설 전체를 돌려도 국가 에너지 수요량의 20%밖에 안 됨.
  2. 현재 수소생산의 주요한 방식은 천연가스 개질법이라는 것인데, 이걸 사용하면 대기중에 대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게 됨.
  3. 천연가스 개질법은 수소 1톤을 생산하는데 천연가스 약 3.8톤이 소요됨.
    (그냥 쓸 수 있는 걸 굳이 수소로 바꾸며 이산화탄소도 만들어냄)
  4. 수소를 만들기 위해 신대체 에너지를 사용하려면, 태양광, 풍력, 바이오메스로 만들어낸 전기로 멀쩡한 물을 다시 전기분해해야함. 물리학적으로 에너지의 형태를 매번 바꿀 때마다 손실이 발생함. (그냥 전기로 쓰지 왜 수소로 바꿔야해?)
  5. 정부는 해외에 태양광 발전소를 지어 수소를 생산한 후 가져오겠다고 하는데, 아직 다른 나라와 이것에 대해서 논의가 끝나고 발전소를 짓기 시작한 곳이 없음. 다시말해 아직 멀었음. 국내 역시 마찬가지임.
  6. 현재 수소를 이용할 수 있는 설비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전지차 밖에 없음.
  7. 국내 천연가스 관련 사업 대부분. 아니 거의 전부를 SK와 효성이라는 회사가 가지고 있고 이 중에서도 SK가 대부분임.

대충 이렇다. 뭐 수소를 이용한 사회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사회라면 쌍수를 들고 환영하겠지만, 현재 가장 주요한 수소 생산방식이 천연가스 개질인 상황에서 자동차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으면 뭐하나. 수소 생산중에 이산화탄소가 콸콸 나오고 정부는 이에 대해 ‘온실가스 배출비용’을 국제사회에 내야 하는데.

아무튼 이런저런 이야기를 모두 듣고난 나의 생각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수소경제나 기타 다른 형태의 사회로 가는 것은 옳다. 하지만 굳이 멀쩡한 원자력 발전소까지 가동시키지 않으며 고가의 자원을 사서 이용하고 있는 것은 이상한 행태다.”
“또한 우리사회가 청정에너지 사회로 가려고 한다고 해도 이건 너무 급하게 추진하는 것 같다. 좀 더 천천히 가는게 옳다.”
“마지막으로 현 정부가 특정 대기업에만 이득이 되는 방식의 사업을 하고 있고 이건 옳지 않다.”

대충 이렇다. 나야… 일개 국민일 뿐이니까 나라에서 하는 것을 막을 힘은 없지만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상한 것은 틀림없다. 특히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려면 가동중인 원전을 더 돌리면 되는건데 그것도 안한다 하며 민간 화력발전소를 배불리는 행태는 더더욱이 이해할 수 없다.

이상한 일이라 여기다 기록해 둔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