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위로를 받았습니다

천체사진을 찍다 좌절하고 있었습니다

쉬울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래도 노력하면 잘 찍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
설마 4개월 동안 단 한장도 찍지 못하리라고는 생각치도 못했다.

지금까지 생각해 보면 많은 일이 있었다. 일단 제일 처음에는 천체망원경은 준비가 되었는데 배터리가 없어서 손으로 돌리며 하늘을 관찰했고, 두번째는 영하 10도를 넘는 기온에 깜짝 놀랐으며, 망원경 표면에 흘러내리는 어마어마한 결로에 또 놀랐다. 세번째로 행성 촬영용 카메라로는 성운이나 별을 찍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 또 무슨 일이 있었을까? 아, 별 추적용 가이드 카메라가 제대로 작동 안해서 (결국 USB케이블 문제 였지만) 아무것도 찍지 못한 일이 두 세 차례 있었고, 가이드 카메라는 작동하는데 노출을 얼마나 줘야 하는지 몰라 망친 사진이 한 번, 그리고 성운은 찍지 못하고 달만 찍고 온 일이 한 번 있었다. 뭐, 구름이 많아서 아무것도 찍지 못한 적은 몇 번이나 있었는지 기억도 안나고.

이제 간신히 망원경 세팅 하는게 조금 익숙해 졌다는 생각이 드는데 벌써 4~5달이 지나버렸다.
그 동안 장비 준비하느라 돈도 많이 썼고, 고생(추워서)도 많이 했다.
최근에는… 원하는 것을 찍고 싶어도 찍지 못한다는 사실에 스트레스 받고 있고.
“오죽하면 백만원이 넘는 물건이라도 사서 스트레스를 줄이려고 했을까” 생각해본다면 이해가 쉬울지도 모르겠다.

천체 망원경은 보통 전체 무게가 30kg을 훌쩍 넘는다. 그리고 관련 부속도 많이 필요하고, 전체 무게가 100kg이 넘는 일도 흔하다. 나역시 30kg가 넘는 천체망원경에, 32kg짜리 납축전지, 그리고 자잘한 물건들을 합치면 100kg정도 되는 것 같았다. 그런 장비를 한밤중에 붉은색 등 하나에 의지해 조립하고 초기화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날씨는 춥지만 하늘이 맑은, 달 조차 뜨지 않는 날 만을 골라서 두 세시간 동안 망원경을 초기화 시키면 간신히 촬영이 가능한 상태가 된다.
그런데 이렇게 준비를 다 해도 촬영을 할 수 있을지, 그리고 제대로 결과물이 나올지는 완전히 다른 문제였다. 시간 계산을 잘못하면 LRGB필터 중 하나를 찍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고, 망원경을 실수로 툭! 치는 바람에 초기화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다. 거기다 잘 찍고 있다고 생각한 순간 배터리가 다 닳아 버릴 수도 있고 갑자기 구름이 끼어 하늘을 가려버리기도 하니 말이다.

최근에.. 좀 기운이 많이 빠져 있었다. 어느정도 세팅에 자신이 생겼다고 생각했는데 네 번의 출사동안 단 한장도 제대로 된 것을 건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내 장비가 너무 싸구려라 그런가?’ ‘난 이 취미랑 맞지 않는 것은 아닐까?’ 정말 수만가지 생각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결국 이런 고민 때문에 칼라 CCD를 주문했지만 미국 정부의 도움으로 돈을 아낄수 있었고. ㅋ
좀 답답한 마음에 평소 내가 자주가는 네이버 카페에 글을 올렸고 전문 사진작가님에게 아래의 답변을 받았다.

조언

같이 촬영을 하는 사람이 없는데다 내가 낫가림이 심해 스스로 가까이 다다가는 일이 없으니 전혀 몰랐다. 첫 사진까지 수개월이 걸린다니. 나야 그냥 초점 맞추고 찍으면 나오는 줄 알았지. ㅡㅡ;
그러니까.. 지금 내가 이렇게 실패하는 과정이 사실은 다른 사람들도 당연히 거치는, ‘내 장비와 친해지는 과정’이라는 말이었다. 뭐 내가 하루가 멀다하고 게시판에 글을 올려 질문을 하니 ‘그만 물어보고 니가 직접 연구해봐’라는 의미로 쓰신 걸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내겐 조금 기운나게 만드는 댓글이었다. 좀 더 연구해보고 노력해 봐야 겠구나.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래.. 해는 지도 갈 길은 멀다 하지만 그래도 죽을때까지 이 놀이를 계속한다면 시간은 많은 거니까, 차근차근 한단계씩 밟아나가며 해봐야 겠다. 아직 단 한번도 성공하지 못했지만 언젠가는 첫번째 사진을 찍을 것 아냐. 조금 더 기운내고 걸어보기로 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