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환자에서의 비타민 D

Rech MA, Colon Hidalgo D, Larson J, Zavala S, Mosier M. Vitamin D in burn-injured patients. Burns 2019;45:32–41. doi:10.1016/j.burns.2018.04.015.

본 논문은 리뷰논문입니다.

비타민 D는 1,25[OH]2D라고도 부르는데요, 다음의 경로를 거쳐 인체에서 활용됩니다.

vitddis

한글로 설명하면 비타민 D의 전구체인 D2는 식사에서, 그리고 D3는 식사나 자외선(UV)을 통해 형성됩니다. 이것이 간에 들어가면 25(OH)D; 25-hydroxyvitamin D가 되고요, 그게 신장에서 1,25[OH]2D; 1,25-dihydroxyvitamin D가 되어서 전신의 비타민 D수용체(VDR)에 작용하게 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비타민 D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증가시키며 골 재흡수, 골감소증등에 영향을 끼침
  • 피부의 형성과 피부의 세균저항성을 높임
  • RAAS (Renin-Angiotensin-Aldosterone system)에 negative effect를 보여 혈압을 감소시킴
  • 정상세포와 암세포의 증식과 조절에 관여함

이러한 비타민 D는 0.03%만이 혈중에 유리상태로 존재하며 88%가 VDR에 결합해 있으며, 나머지가 알부민과 결합해 있다고 합니다. 현재 혈중 비타민 D농도는 아래의 기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 serum 25(OH)D < 12ng/mL (<30nmol/L) : 각기병과 골연화증 발생증가
  • 12 < serum 25(OH)D < 20ng/mL(30~50nmol/L) : 부족상태
  • 20ng/mL < serum 25(OH)D : 충분한 상태

현재 미국 임상 내분비학회(AACE)에서는 30ng/mL이상을 유지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중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20ng/mL미만일 때 부족한 상태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화상에서 비타민 D는 대량의 수액치료에 의해 희석되고, lymphatic flow에 쓸려다니게 됩니다. 결국 알부민의 부족과 기타 여러 단백질의 부족, 그리고 간질부의 부종, 소변으로의 무의미한 배출등으로 인해 유효 비타민 D는 눈에 띄게 감소하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나온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cholecalciferol형태로 근육주사하여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보통 초기 용량으로 540,000IU를 투여하고, 이후 200IU정도를 매일 복용시키거나 90,000IU씩 5개월에 한차례씩 투여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에서 비타민 D의 농도를 충분히 올렸을 때, 장기추적에서 유의한 사망율의 감소를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D를 충분한 농도로 투여했을 때 근력의 증가, BMD감소의 억제, 흉터형성의 억제등의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각종연구를 근거로 현재 비타민 D의 보충은 상처 회복에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결국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설명하면 비타민 D는 화상 환자에서 입원기간을 단축시키며, 중환자실 입원기간 역시 단축시키고 기계환기치료의 기간단축, 합병증의 억제, 그리고 화상부위 감염과 이식실패율의 감소를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화상환자에서 적절한 투여 용량과 기간에 대한 자료는 정해지지 않은 상태이며 과도한 비타민 D의 투여를 막기 위해 적절한 혈액검사를 통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다만 위 내용중 그림은 Elsevier Inc.의 자산으로 해당기관의 저작권 아래에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