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더 세밀한 초점을 위해 (포커서)

어제 저녁에 천체망원경용 포커서(Focuser)를 알아보다 새로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아마추어용 포커서는 크게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Crayford Focuser

CrayfordFocuser
Crayford Focuser

조동나사와 미동나사가 달려있는 크레이포드 포커서 입니다 작은 스프링 두 개가 달려있다고 하며, 망원경을 조금 더 세밀하게 조정할 때 매우 유용한 제품이라고 합니다. 이 부품은 1972년 영국의 존월(John Wall)이라는 분이 만들어서 유명해졌습니다. 대부분의 조금 더 비싼 망원경 경통에 달려있는 제품입니다.

Rack and Pinion Focuser

RnPFocuser
Rack and Pinion Focuser

이건 톱니가 있는 금속 막대와 포커서 경통 부위의 톱니에 의해 작동하는 렉앤 피니언 포커서입니다. 사진의 몸통 오른쪽에 있는 작은 나사(볼트)는 포커서를 조이거나 풀어 좀 더 편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이 제품은 크레이포드 포커서에 비해 일찍 나온 제품으로 조동나사 하나밖에 없는 형태라 세밀한 초점을 맞추기는 매우 어려운 제품입니다.
불행이도, 제 천체망원경에는 이 제품이 달려 있습니다.

첫 달 사진을 찍으며 라이브뷰에서 보이는 화면 흔들림에 경악했습니다. 1200mm 망원경에서는 포커서의 놉을 조금만 돌려도 화면이 덜렁덜렁 했습니다. 다시말해 도저히 초점을 맞출 수 없을 정도였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 고민하다 ‘딥스카이 촬영가이드‘에서 그 답을 찾았습니다. 직류전기로 작동하는 모터 중에는 스텝모터라는 것이 있는데, 이건 내가 원하는 각도만큼만 움직이며 원하는 위치에서 옴짝달싹 못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0.07° 이렇게 애매하고 극히 작은 각도만큼만 움직이게 하는 건 불가능하지만 (가능은 하겠지만 기하급수적 비용을 부담하셔야 합니다 ) 모터의 종류에 따라 1.5~7.2°씩 조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제품을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구글에서 “MotoFocus”나 “Moto Focuser”를 검색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을 주문했습니다.

포커서의 아랫 부분에 브라켓을 대고 나사로 고정하는 형태이며 컨트롤러는 9V 배터리가 들어갑니다 (배터리 전력으로 모터 구동이라 여벌 배터리를 꼭 챙겨야 하겠습니다). 컨트롤러는 가운데 작은 놉(knob)이 있어서 빠르게 또는 느리게 설정할 수 있으며 두 개의 버튼을 이용해 초점 조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나오지 않지만 커플러가 같이 들어 있습니다.
망원경에 크레이포드 포커서가 달려있는 분은 이 형태 그대로 설치하면 되고, 렉액 피니언 포커서가 달려있는 분은 모터의 커플러를 제거 후 동봉된 커플러로 바꿔야 하는 것 같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제게 제품이 도착하면 실제 장착 해 보고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가져온 사진에 대해서는 (현재 문서의 대부분의 사진) 해당 저작권자의 저작권에 따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