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천체관측용 키트 제작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은 천체관측 취미러들의 계절입니다

시베리아 고기압이 하늘을 높고 구름 한점 없이 만들어주고, 겨울에만 보이는 여러 별자리들이 하늘 높이 떠오른다고 합니다.
….네… 전 아직 본 적이 없답니다. 시작한 지 몇 달 되지않은 취미라 가을에 본 별자리가 전부라고 할 수 있지요. 그렇지만 이제 겨울이 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많이 기대되지만 겨울을 대비해 장비가 필요하다고 해서 지난번에 열선패드를 만들었습니다.

오늘 만들 것은 열선패드 두 개와 적도의 모터드라이브용 전원을 하나의 전원에서 분배해주기 위한 준비입니다.

필요한 재료

  • 배터리 단자 터미널
  • AWG 12~16 케이블
  • 절연 케이블
  • 가정용 분배기

제작

우선 지난번에 이어 열선패드를 조금 수정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가변 저항도 달아야 하고 이런저런 이유가 있어 조금 납땜질을 했습니다. PCB에 집에 있는 3.25A짜리 퓨즈를 두 개 병렬로 연결하고 7.5KΩ을 다시 달았습니다. 그리고 나서 약해진 접합부를 집에 남아도는 포맥스(?!)를 이용해 고정했습니다.
네…? 포맥스. 이거 문제가 좀 있습니다. 포멕스는 스티로폼을 압축한 것이라 열에 매우 약합니다. 솔직히 가지고 있는 재료가 없어서 이걸 썼습니다. ㅠㅠ

납땜을 하고 위쪽에 포맥스를 댄 후 절연 테이프(까만 테이프)로 감았습니다. PCB뒤쪽은 미리 캡톤 테이프로 한차례 붙였구요.

저는 집에 가지고 있던 AWG 12짜리 케이블을 잘라서 만들기로 했습니다. 지난번 경험에 의하면 AWG 12짜리 전선은 너무 두껍기 때문에 배터리 단자 터미널에 한번에 고정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도 두 갈래로 나눠 납땜으로 뭉친 다음 그걸 다시 단자 터미널에 고정하는 방법을 썼습니다.

요렇게 만들면 단자 터미널에 감기가 편합니다. 그런데 잠깐! 왼쪽 사진을 잘 보시면 양극과 음극의 너트의 크기가 다릅니다. 아무래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일부러 이렇게 만든 것 같은데 오늘 처음 봤습니다.
아무튼… 요렇게 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IMG_0468

단자 터미널에 전선을 연결하고 나서 전 전기를 아주 싫어하기 때문에 절연 테이프로 감쌌습니다. 그리고 나서 전선의 반대쪽을 납땜해서 고정했답니다. 그리고 전선이 마구 널부러지는 게 싫어서 수축 튜브로 정리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가정용 분배기에 연결을 시작해볼까요?

가정용 분배기의 가장 큰 장점은 대전류(최대 20~30A)를 통과시킨 다는 것과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하다는 점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누전차단 기능이 있기는 한데 직류 전원이라 그 기능은 제대로 사용할 수는 없구요. 아무튼 다 되었습니다!

제가 전력량을 전부 측정하지는 못했지만 아래와 같습니다.

  • 긴 열선패드 : 최대 27Wh
  • 짧은 열선패드 : 최대 11Wh
  • 적도의 모터드라이브 : 최대 42Wh

결국 시간당 80Wh를 소모하게 됩니다. 대충 7A가 흐르게 되는데 배전함의 허용전류를 넘지는 않네요. 으~ 어쨌거나 많이 소모합니다. 여기다 노트북을 인버터 통해서 연결하면 100Wh가 넘어갈 것 같네요. ㅠㅠ
배터리가 12V 100Ah짜리라 견디기는 하겠지만 추운 날씨에 작동한다고 생각하면 8시간 정도가 최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참 쉽죠? 이미 있는 기성품을 사용했더니 별로 고민할 것이 없었답니다. 나중에 케이스 하나 구해서 요 물건들을 잘 넣어주면 모든 것이 끝나겠네요. 뭐 이렇게 만들어도 기성품 열선밴드 하나보다 가격이 싸기 때문에 직접 만들길 권합니다. ^^)b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