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M317T를 이용한 USB충전기

음… 요즘 스위칭 레귤레이터를 이용한 대용량 USB충전기를 만들고 있는데 잘 되질 않아서 우울합니다. 그래서 어제 당직 서면서 LM317을 이용한 USB충전기를 만들었어요.

복잡한 전자제품의 특성 같은건 제가 설명할 범위는 넘어서는 것 같고… 그냥 제품의 데이터쉬트에 있는 회로를 그대로 따라 만들었습니다. LM317T는 5V 1.5A까지의 출력을 만들어 줄 수 있어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충전이 가능할거라고 생각했어요. 대신 발열이 심해서 히트싱크가 꼭 필요하답니다.

전원은… 12VDC SMPS를 사용했어요. SMPS가 정확히 뭐의 약자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냥 느낌대로 말씀드리면 간판이나 광고판 같은데 사용하는 전원공급장치 같아요. 220V로 12VDC를 360W까지 내는 녀석을 지난번에 사놓은게 있어서 그걸 사용했지요.

기본 회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LM317T

여기에… 추가로 청색 LED를 사용했고, 12V에서 바로 강압을 시켜 연결했습니다. 제가 가진 저항이 그리 다양하진 않아서, 220Ω짜리를 두개 사용했어요.
그리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까지 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USB의 가운데 D+ D- 커넥터를 반드시 풀업해줘야 한다고 해서 다음의 회로도를 사용했습니다.

usb4res

공간이 널찍한.. 조금은 편안한 모습의 회로가 완성되었어요. 회로를 자세히 보시면 위 회로도에 있는 USB용 저항이 보이지 않을텐데… 제가 이리저리 복잡한 생각을 하다가 걍 칩저항을 사버려서 기판 뒷면에 전부 붙어있습니다..; 진짜… 표준 인두팁으로 납땜하다 눈빠지는 줄 알았어요.
ㅠㅠ

2014-09-19 23.50.47

전원을 넣으면 파란 불이 켜집니다.

2014-09-19 23.51.22.jpg

USB커넥터를 연결하니 “다행이도!” 충전이 시작되었습니다. ^^

2014-09-19 23.51.59

다음번 포스트까지.. 꼭 대용량 USB충전기를 완성시켜 올려보겠습니다. ㅎㅎ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